티스토리 뷰

볼보자동차

안전한 자동차 볼보

1927년에 설립된 볼보는 스웨덴 자동차 브랜드로 아서 가브리엘슨이라는 사업가와 구스타프 라르손이라는 엔지니어가 만나 세상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두 사람은 SKF에서 함께 근무하면서 서로 신뢰를 쌓는 좋은 사이가 되고 회사에서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볼보 자동차를 만들게 된 것입니다. 워낙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유럽 자동차의 특징이 있기도 하지만 볼보가 안정성을 인정받은 것은 단순한 환경 때문만이 아닌,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노력을 계속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금도 대부분의 자동차에게 접목된 3 점식 안전벨트도 이 자동차 브랜드에서 개발한 것으로 업계 최초고 안전벨트라는 것을 기본적인 사양으로 장착시켰습니다. 사실 이 안전벨트를 장착하는 것을 그 당시 여러 자동차 경쟁사에서 따라 했는데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만들어진 안전벨트에 특허를 내지 않겠다면서 특허권 신청도 포기하겠다고 공식 선언하기도 한만큼 멋있는 브랜드입니다. 이후에도 어린이를 위한 안전시트와 부스트 쿠션을 개발하고 보행자를 감지하는 브레이크 시스템과 도로를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시스템을 만들었고, 최근에는 최고 속도를 제한하는 시스템까지 만들어 쉼 없이 개발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게다가 1976년부터 자체적으로 연구팀을 만들어 자사의 차량과 관련된 모든 교통사고를 연구하고 분석하여 해당되는 결함을 조사하고 개선해 나가 사고가 나더라도 치명적인 부분은 막는 자동차를 만들어왔습니다. 그만큼 자동차의 안정성에 있어서는 진심인 기업으로 감히 이 분야에서만큼은 아무도 따라올 수 없다고 생각될 정도인데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로 등극하나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볼보의 성장

과거에는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미국에 진출하고 있고, 볼보 역시 미국 진출을 본격화하기 시작했습니다. 1955년, 캘리포니아 롱비치에서는 제일 먼저 PV444 모델이 입성했는데 당시 많은 이들이 미국에 입성한 것에 대해 회의적으로 바라봤습니다. 하지만 그 후 2년이 지나고 보란 듯이 캘리포니아에서 2번째로 큰 수입차 브랜드가 되었고 안전한 자동차라는 명성도 가져갔습니다. 이는 1976에 미국의 정부가 진행한 차량 안정성 테스트를 받으며 검증이 되었는데, 당시 정부에서는 24대의 볼보 240 모델을 준비하여 충돌 테스트를 했고, 보란 듯이 우수한 점수를 받아 모든 신차들의 안정성을 기준하는 설정의 벤치마크로 공식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소문만 무성했던 안정성에 대한 부분을 공식 인정받고, 까다로운 미국 자동차 시작에서 안전성의 기준이 된 것입니다. 이후 1982년 몸집을 키우던 이 자동차 그룹은 지주회사로 전환하고, 그 밑으로 자동차, 트럭, 버스, 펜타와 같은 자회사들을 두었습니다. 또한, 1986년에는 미국의 GM의 대형 트럭 제조 부분을 인수하면서 트럭 부문의 규모를 키웠습니다. 안타깝게도 1990년 폭스바겐과 GM 같은 기업이 타 회사와 합병하면서 세를 키우던 시기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자동차의 생산규모로는 21세기 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판단으로 매각을 진행했고, 포드가 볼보의 승용차 부문만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2010년에는 다시 지리 그룹에 매각되면서 손해를 보기도 했습니다. 

볼보의 미래

이런저런 매각을 진행하고 난 뒤 2017년 특별한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안전성에 최우선을 둔 이 브랜드는 그에 어울리게 전동화 비전을 발표했는데, 2019년부터는 모든 볼보 자동차 모델이 전동화 버전으로 바뀌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의 계획으로 순수 전기차 회사가 되겠다는데 목표를 두었고 그즈음에는 모든 신차가 순수한 전기차로만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환경까지 생각하는 기업인 것입니다. 또한, 2040년 기후 중립적인 회사가 되겠다는 목표로 친환경 자동차를 출하하고 있는데, 전동화 버전의 자동차뿐만 아니라 저장지리홀딩 그룹과 함께 고성능의 전기차 브랜드인 폴스타까지 출시하면서 그 귀추를 주목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Volvo 자동차라면 믿고 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2002년 XC90의 경우 출시 후 17년간 사망사고가 단 한 건도 없는 만큼 사망률 제로 모델로 불려지기 때문에 미래에도 친환경 부분과 함께 안정성 부분은 모든 운전자들이 믿고 탈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