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는 보통 2년마다 1번씩 검사를 하고 있는데요, 정기적인 자동차 검사는 차량의 문제를 미리 파악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해 주어 꼭 필요하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차량을 구매하고 나면 4~5년 정도 뒤에 검사를 받으라고 카톡이 오는데,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트에 접속을 해줍니다.
위 링크를 통해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가운데 자동차 검사 예약화면에서 4가지 타입의 검사를 확인하셨다면
각자의 차량에 맞게 자동차, 이륜차, 대형버스, 기타 검사 중에 선택해 주면 됩니다.
저는 자동차를 선택했는데, 그럼 아래와 같이 자동차 검사를 위한 예약정보를 넣는 페이지가 뜬답니다.
검사차량을 조회하고 예약하면 간단히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
보통 토요일은 예약이 빠르게 마감되니 톡으로 연락을 받으시면 바로 예약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직접 방문해서 접수도 가능하지만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온라인으로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단, 온라인예약의 경우 검사 수수료가 있으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검사비용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자동차 검사소는 수원, 안양, 강남, 구로 등등 지역마다 있기 때문에 방문이 편한 곳에 예약을 하면 됩니다.
자동차 검사 과정
검사 과정은 총 6단계로 진행된답니다.
1. 관능검사
2. 하체 검사
3. 전조등 체크
4. 배기가스 확인
5. ABS 검사
6. 검사결과 설명 듣기
자동차 검사 종류
1. 정기검사
자동차 등록당시 필수로 받는 검사. 1~2년 주기로 진행해야 하며, 미검진시 6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2. 종합검사
정기검사에 불포함되는 사항을 실시하며 1년마다 진행
3. 불법변조 검사
배기가스나 브레이크 검사와 함께 튜닝같이 불법으로 변조했는지 여부를 검사
4. 스모그 검사
배기가스가 얼마나 대기오염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 검사로 방출물의 종류부터 연비와 일산화탄소 및 미세먼지등의 항목을 확인 및 대기오염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검사
5. 브레이크 검사
브레이크의 기능과 상태를 체크. 변속기어, 디스크, 드럼, 브레이크패드 등을 검사하여 작동여부 확인
이외에도 다양한 검사가 있으며 검사 종류에 따라 요구사항이나 방법은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검사
약간의 문제가 있어도 재검사를 받게 되는데, 재검사를 ㅂ다으라는 찬정을 받으면 해당 부분을 수리한 뒤 다시 검사장에 방문해야 한답니다.
다행인 것은 재검사 기간 안에 검사를 받으면 검사 수수료는 따로 들지 않는다는 점!
또한, 간단하게 교환처리하는 부분과 같은 경우는 원스톱 서비스 센터도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비용은 좀 비싸다는 말이 있지만, 그만큼 빠르게 처리하고 바로 재검사를 받을 수 있어 선호하는 사람도 꽤 있답니다.
소요 시간
대략적인 소요시간은 30분 정도지만 재검 시 1시간까지 걸릴 수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