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유지에는 오일 교환부터 타이어 교체, 브레이크 패드 교체와 같은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들이 포함되어 있어 유지 비용이 많이 든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세차는 또 다른 투자가 될 수 있으며 특히 자동차의 외부를 유지하고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자동차가 더러워 보이지 않더라도 정기적으로 세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번에는 해외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자동차를 얼마나 자주 세차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세차 주기
자동차 전문가들은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2주마다 한 번씩 세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해변에 위치하거나 눈이나 비가 빈번한 지역은 부식 때문에 더 자주 세차해야 할 수 있는 것이죠. 특히, 자동차의 페인트에 소금만큼 위험한 것은 없으며 겨울에는 여름보다 자주 세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차가 매일 사용되지 않거나 실내 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는 경우 2주 간격보다 조금 더 긴 간격으로 세차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벌레나 새의 배설물이 많이 떨어지는 지역에 자동차를 주차하는 경우 배설물의 산성성분으로 인해 더 자주 세차를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상기하여 지역과 상황에 따라 세차 빈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부 세차
차량 가죽 시트는 노화와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3개월마다 한 번씩 청소하고 잘 유지해야 하는데 특히, 매일 차를 사용하고 실내가 많은 햇빛에 노출되는 경우에는 2개월마다 손을 봐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차량 외부를 보호하기 위해 최소한 연간 두 번의 왁싱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차량을 더 아름답고 반짝이게 만들 뿐만 아니라 소금기나 벌레, 조류의 배설물과 같은 부식성이 강한 물질을 도장에서 제거하고 이물질로부터 공격을 받는 것을 막아주는 장벽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셀프 세차 차량의 도장면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한 가지 방법에는 세프 세차가 있는데, 잘못된 세차 방법을 사용하거나 세차 순서가 바뀌면 도장면에 긁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세차장 고르는 법
1. 수돗물 세차장 고르기 (지하수 X)
2. 스노폼과 하부세차도 가능한 지 확인
3. 가성비 좋은 세차장으로 고르기
세차 준비물
1. 물기제거용 타월
2. 드라이 광택용 타월
3. 카워시나 휠워시 (카샴푸나 다목적 세정제)
4. 솔과 물통
5. 물왁스
6. 실내 세정제 및 실내 청소타월
세차방법
1. 프리워시 (스노 폼, APC)
먼저, APC나 스노 폼을 사용하여 차량에 부착된 먼지와 오염물을 제거하는 프리워시를 진행합니다.
2. 고압 물 세척
그런 다음 고압 물을 사용하여 차량을 세척합니다. 고압 물로 차량을 세차할 때에는 직접 물을 차량에 뿌리는 것보다 고압 세차기에서 비누를 사용하여 거품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본 세차 (자동차 샴푸)
본 세차는 세차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차량 도장을 깨끗하게 씻어내는 단계를 말합니다. 자동차 샴푸나 본 세차용 액체를 사용하여 차량을 세척하고, 도장 보호를 위해 기계적 마찰을 최소화합니다.
셀프세차장 내에 구비된 거품솔은 웬만하면 사용하지 마시고 휠 세정제 클리너 솔도 있지만 가성비를 따지는 사람들이라면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4. 건조
차량의 도장면에 있는 물기를 제거하는 단계를 건조단계라고 하는데 드라이기나 마이크로파이버 타월을 사용하여 차량을 건조합니다.
5. 코팅 (왁스, QD 등)
최종단계에서 자동차의 도장면 보호를 위해 왁스나 QD와 같은 코팅제로 마무리합니다. 위의 순서대로 셀프 세차를 진행하면 차량을 안전하게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